형변환 & 변수와 메모리구조
- 상수
- 문자열
- 데이터 오버플로우
- 형변환
- 변수와 메모리 구조
상수: 컴퓨터에서는 한번만 저장할 수 있는 공간으로 초기화 이후 다른 데이터를 대입 할 수 없다.
상수 선언
ex)
final int age;
final double PI = 3.14;
문자열
문자열 표현
""로 묶여 있으면 문자열로 인식한다.
다른 자료형 + "문자열" -> 문자열
"문자열" + 다른 자료형 -> 문자열
데이터 오버플로우
ex) byte 형(-128~127)
- 127+1을 하면 초과한 128이 되고 허용된 범위 이상의 비트를 침범
- byte형 허용범위 최솟값인 -128이 된다
형변환
자동 형변환: 연산시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형이 변환하는 것을 의미한다
byte->short->int->long->float->double
char↗
ex)
int a = 12;
double d = 3.3;
double result = a+d; // 15.3
* 단,byte와 short 자료형 값의 계산 결과는 무조건 int로 처리한다.
강제 형변환 (캐스팅:Casting)
데이터가 큰 자료형에서 작은 자료형으로 변경 시 데이터 손실이 있을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.
double temp;
int name = (int)temp;
변수와 메모리 구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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